DON’T WORRY, BE HAPPY!

걱정인형

만들기 KIT

네이버 뮤지홈 스토어

DON’T WORRY, BE HAPPY!
걱정을 물리쳐 주고 행복을 가져다 주는 ‘걱정인형’은 과테말라 원주민들이 만들던 작고 예쁜 인형이에요. 전통적으로 천을 짜서 생계를 유지하던 과테말라 사람들이 나뭇가지에 색실을 돌돌 감아 만든 아주 작은 인형인데요. 베개 밑에 넣어두고 자면 다음날 걱정이 싹 사라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예쁜 색실로 만든 나의 첫 걱정인형
세계 80여 개국의 인형을 볼 수 있는 ‘세계인형박물관’에서 걱정인형 만들기 KIT를 만들었어요. 6.5센티의 나무인형을 예쁘게 색칠하고 손수 실을 감아 나의 첫 걱정인형을 만들어봐요! 엄마와 동생의 고민을 들어주고 서로를 위해 걱정인형을 선물해보는 건 어때요?

걱정인형 만들기 KIT
세계인형박물관에서 제작했으며,
5세 이상 누구나
개성 있는 인형을 만들 수 있는
만들기 키트입니다.

1. 만들기 쉽지만 너무 재미있어요!
준비물도 간단! 만들기도 간단! 하지만 만드는 동안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몰라요. 준비된 3개의 나무인형을 예쁘게 색칠하여 생명을 불어넣어준 다음, 마음에 드는 색실로 옷을 만들어 줄 거예요. 돌돌돌 감기만 해도 옷을 입은 예쁜 걱정인형이 뚝딱 만들어져요.

2. 꾸미기 재료로 나만의 디자인을 완성해요!
색실을 조합하고 꾸미기 재료를 붙여 나만의 걱정인형을 완성해요. 마치 패션 디자이너가 된 것처럼 티셔츠, 반바지, 긴 치마, 구두와 벨트, 머리장식까지 걱정인형에게 옷을 입혀주고, 얼굴도 꾸며줄 거예요. 파란 머리카락 또는 무지개 머리카락은 어떤가요? 상상하는 무엇이든 재미있게 꾸밀 수 있어요!

3. 서로의 고민 상담사가 되어봐요!
실을 감는 동안 요즘 하고 있는 고민이 무엇인지 묻고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평소에 알지 못했던 서로의 속마음을 알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잠들기 전, 완성한 걱정인형을 베개 뒤에 넣어두고 함께 기도해요. “돈 워리! 자고나면 걱정이 싹 사라질 거야!”

만드는 순서

1단계 나무인형의 머리카락과 얼굴을 예쁘게 색칠합니다.
2단계 나무인형의 몸통과 팔, 다리에 색실을 감아 옷을 만들어 줍니다. 실을 다 감은 후 목공풀을 발라 실을 고정시킵니다.
3단계 키트에 포함된 스티커와 리본을 활용해 장식을 해줍니다.
4단계 완성된 걱정인형을 베개 뒤에 넣고 편안한 마음으로 잠을 잡니다.

키트 구성품

1
나무인형

남자 1개, 여자 2개

2
색실

4개 (랜덤)

3
장식용 스티커
4
장식용 리본

3개

5
목공풀

키트에 포함된 구성품이에요
①나무인형 남자1개, 여자2개 ②색실 4개(랜덤) ③장식용 스티커 ④장식용 리본 3개 ⑤목공풀

개인 준비물이 필요해요
가위, 여러 색상의 네임펜 또는 사인펜, 색연필 등, 글루건 또는 순간 접착제

만들기 영상을 제공해요
뮤지홈 ‘걱정인형 만들기 KIT’ 상세페이지 또는 경기도박물관협회 유튜브 채널 ‘지뮤지엄’에서 간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친구에게 추천해요

–  평소에 만들기를 좋아하는 친구
– 다양한 재료로 그림 그리고 꾸미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친구
– 세계의 문화와 역사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친구
– 학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

TIP

① 서로를 위해 걱정인형을 만들고 나눠 가져요.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거예요.
② 공원에서 나뭇가지를 주워 남은 실을 감아 다양한 크기의 걱정인형을 만들어 보세요.
③ 나의 첫 걱정인형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만들었는지 구경해요.

#뮤지홈 #걱정인형 #세계인형박물관

Q&A

만들기 영상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저희 뮤지홈 홈페이지의 ‘걱정인형 만들기 KIT’ 상세페이지 또는 경기도박물관협회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지뮤지엄’과 ‘세계인형박물관’ 채널에서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을 읽지 못하는 아이도 만들 수 있나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요! 그리고 만들기 영상에서 친절한 학예사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다만 나이가 어린 친구들은 실을 감는 게 어려울 수 있으니, 꾸미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세요.

나무인형에 물감을 칠해도 되나요?

네, 물감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색칠이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나뭇결에 따라 물감이 번질 수 있으니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거나 물의 양을 줄여 채색해주세요. 참고로 학예사 선생님께서는 번지지 않는 네임펜 사용을 추천하셨어요.

친구들과 함께 만들고 싶어요. 키트를 여러 개 주문할 수 있나요?

네, 물론이죠!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입니다. 학습/기관/모임 등 20개 이상의 키트가 필요하다면 mymusehome@gmail.com 로 문의 주세요. 빠른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세계인형박물관은 어디에 있나요? 관람 방법도 알려주세요!

세계인형박물관은 파주 헤이리마을에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명절은 운영하지 않으며 성인 5,000원 / 학생 4,000원 / 단체 3,000원의 관람료가 있습니다.

뮤지엄 소개

세계인형박물관

세계 80여 개국에서 온 1,000여 점의 인형을 전시하고 있으며, 각국의 전통 인형들을 통해서 다양한 지구촌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삶과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세계인형박물관에서는 ‘인형과 함께 떠나는 세계문화여행’ 등의 강좌와 ‘러시아 마트료시카’, ‘독일의 호두까기 인형’, ‘손가락 인형’ 만들기 등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소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6-100 하늘틈
홈페이지 www.worlddoll.net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jino0221 

뮤지홈(아이덴)은 판매 및 유통을 대행하며, 키트의 저작권은 해당 뮤지엄에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및 유사 상품을 제작, 유통할 수 없습니다.